관리자 로그인
 




e1dfdd119c9e20492f1fe80cae7832ee_1666835024_65.jpg
 
☞ 민원 접수시 유의사항

* 민원 신고시 발생 장소와 시간을 정확히 기입하여 주십시오
* 민원 내용 중 추가 질의 사항이 발생할수 있으므로 필히 연락 가능한 연락처를 남겨주십시오.
* 연락처가 부정확하거나 확인이 안되는 민원내용은 관리자의 임의대로 삭재합니다.
* 기입하신 연락처는 관리자에게만 공개 됩니다.

50번 50-1번, 12-1번 버스의 문의는 경기도 도원교통으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버스 내부의 자체 광고에 나타난 잘못된 문법 요소를 바로잡아주세요!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박지우
댓글 0건 조회 3,566회 작성일 20-08-10 17:28

본문

첫 번째 문구는 ‘도원교통을 이용하는 당신 좋은 일이 생길 거에요!’ 입니다. 이 문장에서는 맞춤법의 오류가 나타났습니다.
‘거예요’의 형태소를 분석하면 ‘것’의 구어적 표현 ‘거’ + 서술격 조사 ‘-이’ + 어미 ‘-에요’ 입니다.
‘예요’는 ‘-이’ 와 ‘-에요’ 가 합쳐져서 준 말이므로 ‘에요’는 잘못된 맞춤법 표현입니다. 따라서 ‘거에요’를 ‘거예요’로 고쳐야 올바른 표현입니다.

두 번째 문구는 ‘매일 새롭고 설레이는 하루’ 입니다. 이 문장에서는 피동 표현의 오류가 나타났습니다. ‘설레이다’는 ‘설레다’에 피동 접미사 ‘-이’를 붙인 단어인데, 설렌다는 말로는 피동표현이 성립하지 않으므로 ‘설레다’만 표준어로 삼습니다. 따라서 ‘설레이는’을 설레는‘으로 고쳐야 올바른 표현입니다.

도원교통 광고에 정확한 문법 표현이 사용된 문구를 게시함으로써 버스 회사의 신뢰도를 높이고 버스를 이용하는 시민들의 올바른 언어생활을 장려할 수 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